AIRPORT RESEARCHES

KLAX/LAX, LOS ANGELES INTL, LOS ANGELES, CALIF :: 로스앤젤레스, 미국

권렴 2024. 7. 26. 21: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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ㆍCAUTION

- DST 적용으로 1시간 더 빨라짐 → SHOW UP 시간 확인 필요

- LOW GO-AROUND ALTITUDE 2,000FT 주의 → SOFT GO-AROUND MODE 사용, 너무 높은 고도에서 GO-AROUND 지양

- ETP FLIGHT PLAN → ETP1, ETP2 각 위치별로 EQUI-TIME POINT 및 TIME MARKER 설정 필요

- CLEARED VISUAL APPROACH → MANUAL LANDING, NO AUTOLAND

- SIDESTEP MANEUVER 지시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관련된 절차 숙지 필요

- OFP와 FMS의 FLIGHT PLAN 불일치 → 반드시 각 FIX를 모두 확인하면서 BRIEFING 실시할 것

- RW25L HIGH ENERGY APCH + LOW GO-AROUND ALT 2,000FT 주의 → FCU 고도보다 높으면 CXL APP, 낮으면 GO-AROUND

- RW25R 이륙 시 HEAVY DELAY 예상되는 경우, TAXI FUEL 1,000LBS/7MINS 이상 추가 요청할 것

- RW24L LONG TOUCHDOWN 예상 시 → 가급적 TWY AA 추천, TWY CC로 선택 시 THSLD로 인해 ROP 경고 발생 가능성 있으므로 주의할 것

- TWY L 진입 시 약간 오르막이므로 THRUST 약간 사용하는 것을 예상할 것

- SFO ARINC 주파수 수령 후 CLEARANCE 요청

- TROPOPAUSE를 통과하는 지점에서 TURBULENCE가 많이 발생하므로 해당 지점에서 OVERSPEED 등 주의할 것

- 2024년 7월 18일까지 RW24L CLOSED → RW25L까지 이동 시 거리가 멀어서 추가 연료를 탑재, 착륙은 보통 RW24R 사용함

- 공항 북쪽은 NORTH COMPLEX, 남쪽은 SOUTH COMPLEX로 구분됨

- RADIO ALTIMETER와 5G C-BAND 간섭 관련 → 모두 해결이 된 상태이므로 NOTAM과 관련하여 제한 사항은 없음

- EXPECT HOLDING INSTRUCTION WITH USING RADIAL

 

ㆍAVAIL SVC

- D-ATIS, DCL

 

ㆍENROUTE PROC

- ETP FLIGHT PLAN → ETP1, ETP2 각 위치별로 EQUI-TIME POINT 및 TIME MARKER 설정, SEC F-PLN 입력

- RJJJ: RDR SVC TERMINATED, SQ 2000, CTC TOKYO CTR 8951, SEC FREQ 5628

- RJJJ: MAX UPLINK DELAY 300SEC → ATC COM → CONNECT → MODIFY MAX UPLINK DELAY

- KZAK: CONTACT SFO RAD 10048, 6673 → SFO RAD, ABC123, ON 10 → 알아서 SELCAL CHK 실시함

- 만약 INIT CTC 시에 "GO AHEAD"라고 응답 시 → "WE HAVE CPDLC, A380, HL0000, FROM RKSI TO KLAX, REQ SELCAL CHECK AB-CD"

- NOPAC/PACOT RTE 좌표를 ISIS에 입력하고 DCT PB를 눌러서 활성화시킬 것 → CAPT JOB

- HF 구간에서는 VHF 123.45 설정하여 주변 상황 파악에 참고할 것

 

ㆍSID/STAR

- ICN: EGOBA → LAX: IRNMN 2 (RW24R), DIRBY 1 (RW25L), RYDRR 2 (ATC), ZUUMA 3 (RW06L), SADDE 8 (ATC)

- LAX: SUMMR 2 TR MCKEY, DARRK 3, LADYJ 4 → ICN: GUKDO

 

 

- 기본적으로 MANAGED DES 사용, 고도가 과도하게 높은 경우에는 OPEN DES 사용하며, 배풍이 불면 SPD BRK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

- 비행기가 SPD CONSTRAINTS를 잘 준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→ SEL SPD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제한속도를 준수할 것

- SYMON 이후로 SPD BRK 자주 사용해야 고도 및 속도제한 준수할 수 있음, BAYST 이후로 강하율 주의

- 날씨가 좋은 경우에는 VISUAL APPROACH도 부여하는 경우 있음 → AUTOLAND 불가, 만약 하게 되면 퇴사각이므로 주의할 것

- LADYJ 4 DEP → SPD RESTRICTION, 10,000FT 지나더라도 ATC 지시가 없었다면 250KTS 유지

- IRNMN 2 ARR → DAHJR 지나서도 계속 210KTS를 유지하고, 속도를 줄일 필요가 있으면 허가를 받은 뒤에 감속할 것

- RNAV RW24R APCH → LPV MINIMA를 사용하는 RNAV (RNP) Z RW24R 접근은 규정상 사용 불가, RNAV (GPS) Y RW24R은 사용 가능

- RNAV (GPS) Y RW24R → VGSI AND RNAV GLIDEPATH NOT COINCIDENT, 관련 내용 확인 필요

 

ㆍTAXI RTE

- GROUND에서는 14KTS로 TAXI → LAWA ADG VI PLAN 적용, 차트에서 해당 내용은 사라졌으나 속도 제한은 유효함

- RW24R ARR → VAC TWY BB → FOLLOW THE BRIDGE ROUTE → TWY AA, FREQ 팻말 확인 → TWY L → RAMP CTRL → TWY K1

- TWY L에서 K로 넘어가는 지점에서 CTC, 너무 일찍 FREQ 변경하면 CITY RAMP에서 지적함

- GATE 148, 150, 152, 154

- RW24L DEP → TWY L - D, CTC GND 121.65 - MONITOR TWR → RW24L VIA E

 

 

- RW25L DEP → TWY K1 - L - XING RW25R - XING RW25L - L - A - F - RW25L

- "PUSH-BACK NORTH OF K1" 또는 "DISCONNECT NORTH OF K1" → K1을 벗어나서 북쪽으로 더 밀라는 의미

 

ㆍLOCAL PROC

- MAINTAIN SPEED 180KTS UNTIL KOBEE

- RW25L/R의 경우는 이착륙하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없어야 활주로를 횡단할 수 있어서 30분 이상 대기할 수도 있음

- 이륙 후 SOCAL DEP FREQ를 부여하지 않으므로 미리 확인할 것

 

ㆍADS-B FLIGHT TRACKING

- 실시간으로 공항 주변의 항적을 확인할 수 있음

- PUSH-BACK 시에 뒤에 어떤 항공사가 있는지 미리 보면 예측할 수 있음

 

 

ㆍARINC HF ASSIGNMENTS

- 수시로 주파수가 변경되므로 비행 직전에 미리 확인해야 하며, 최소한 CLEARANCE 전에 실시하는 것을 추천함

- 기본적으로 128.90으로 요청하되, 잘 들리지 않으면 VHF ON GROUND LAX FREQ 131.95에서 다시 시도할 수 있음

 

 

- "SFO, ABC123, ON 128.9, TIME 0000, REQ HF FREQ" → "SFO HF PRI 5574, SEC 8843, 150W PRI 6673, SEC 5667"

- 위에서 수령한 주파수에서 응답이 없는 경우, 150W FREQ 17496에서도 SELCAL CHECK 시도 가능 → PRI FREQ, SEC FREQ 수령 가능

- 보통 CALL SIGN만 말하면 알아서 SELCAL CHECK까지 보내주는 경우가 많음

- 150W FREQ는 필요 없으면 사용하지 않고 필요하면 사용하는데, 맹목적으로 알려주는 것이므로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됨

- CPDLC 영역 내에 들어가기 전에는 VOICE가 PRIMARY이므로 혼동하지 말 것

- JEPPESEN FD → PUBS → PACIFIC → GENERAL AIRWAY MANUAL → ENROUTE DATA → ARINC SVCS AND COMMS

- ICAO GOLD에 따르면 FIR을 지날 때마다 POSITION REPORT를 하는 것이 규정임

- PACIFIC ARINC ASSIGNMENTS → LINK

 

ㆍCLEARANCE

- ETD 30분 전 CPDLC KUSA LOG ON → CLEARANCE 바로 나오고 CITY RAMP CONTROL로 넘어감

- CLEARED TO PYE VIA SCTRR, SUMMR2 SCTRR, AFTER PYE CLEARED TO RKSI AS FILED, CLB VIA SID EXCEPT MAINT 5,000FT

- EXPECT FL320, 5MINS AFTER DEP, DEP FREQ 124.3, SQ 7222, KLAX SUMMR SCTRR PYE RKSI

- EXCEPT 5,000FT → 5,000FT를 유지하면서 RNAV SID ALT CONSTRAINTS를 따라서 이륙하라는 의미임

- F-PLN을 SEC3로 넣어주는 경우 → LOAD SEC3를 눌러서 F-PLN을 받고 CONFIRM 또는 SWAP을 한 뒤에 WILCO를 눌러야 함

- 바로 WILCO를 누르면 CLEARANCE F-PLN을 확인할 수 없어서 다시 요청해야 함

 

ㆍE/O SID

- NIL

 

ㆍCPDLC FIR PROC

- PAZA/PAZN → PRI VHF, SEC CPDLC, CPDLC가 사용 가능하고 연결이 되어 있더라도 VHF VOICE를 사용함

- KZAK → OAK FIR 진입 15분 전에 "WE HAVE CPDLC, A380, HL1234, RKSI TO KLAX, REQ SELCAL CHK", ADS-C 사용 시 POSITION REPORT

- MORE CPDLC FIR DETAILS → LINK

 

ㆍARRIVAL PHASE ATC

- TOKYO RAD → SFO RAD → LA CENTER → SOCAL APP → LA TOWER

- "AFTER CTC RJJJ, SET MAX UPLINK DELAY VALUE TO 300SEC"

- "DESCENT 3,000FT, UNRESTRICTED"

- "DES VIA IRNMN 2 ARR, MAINTAIN 280KTS, MAKE PUBLISHED SPEED UNTIL BAYST"

- ARRIVAL 변경 시 "ROUTE CHANGED, READY TO COPY?"

- DCT BURGL → DES VIA IRNMN 2 RNAV ARRIVAL

- "CLR PRESENT POS HOLD, RIGHT TURN, LEG LENGTH AT YOUR DISCRETION, EXPECT FURTHER CLEARANCE AT 1620, MAINTAIN FL190"

- "HEAD 000º, UNTIL ESTABLISHED" → 활주로에 TRAFFIC이 있어도 LANDING CLEARANCE 부여함

- "CTC SOCAL APP, CHECK IN APPROACH SPEED" → 현재 속도를 유지하고 다음 관제사에게 말하라는 뜻임

- "TURN RIGHT HDG 220º, MAINTAIN 2,600FT UNTIL ESTABLISHED LOCALIZER, CLEARED ILS RW24R"

- "180KTS UNTIL KOBEE"

- "WHERE YOU GOING TO EXIT?" → 일반적으로 TWY BB로 VACATE

- "TRAFFIC ON HOLDING POSITION DEPARTING, EARLIER ARRIVAL B737, RW24R CLEARED TO LAND"

- "DESCENT AND MAINTAIN 2,600FT UNRESTRICTED"

- "EXPECT LOWER AT BURGL"

 

ㆍGROUND/RAMP AREA ATC

- GROUND 또는 RAMP CONTROL INIT CTC 시에 GATE NUMBER 반드시 말할 것

- GROUND INIT CTC 시에 REPORT ATIS INFO → 반드시 확인하므로 미리 말해주는 것이 좋음

- "PUSH-BACK AND START APPROVED, TAIL SOUTH/NORTH, CLEAR K1" → K1을 막지 말고 PUSH-BACK 실시하라는 의미임

- "TELL TOW TRUCK TO CLEARED OF NORTH OF K1" → CLEAR K1과 동일한 의미로 북쪽으로 더 밀라는 의미임

- "GIVE WAY POLAR AIR CONTINUE C HOLD SHORT P"

- "CONTINUE C, L, TO CITY RAMP"

- "REMAIN CLEAR OF TWY D"

- "PUSH APPROVED TAIL TO THE SOUTH, DISCONNECT SOUTH OF K1, DO NOT BLOCK K1" → K1 막지 말고 LONG PUSH-BACK 의미함

- "TAIL TO THE NORTH, HOLD FOR DISCONNECT ABEAM YOUR GATE" → 문맥상 DISCONNECT TOW BAR 의미로 추측됨

- "AFTER SOUTHWEST, PUSH-BACK TAIL TO NORTH"

- "GIVE A WAY ANA UNDER TOW, TAXI FWD AT L AND HOLD SHORT RW25R"

- "TFC IN POSITION, AT L CROSS RW25R, HOLD SHORT RW25L"

- "CROSS RW25L TAXI VIA A HOLD SHORT F"

- TAXI UP TO RW25L → 활주로 앞에 DO NOT CROSS SHORELINE이 있는데 허가를 받기 전까지는 넘어가면 안 됨

- TAXI FULL LENGTH → 활주로 끝까지 TAXI

 

ㆍDEPARTURE PHASE ATC

- LA TOWER → SOCAL DEP → LA CENTER → OAK CTR → SEA CTR → SFO ARINC → TOKYO RAD → DAGUE CONTROL

- "RNAV DLREY/HIIPR, CLEARED FOR TAKEOFF" → FIX DLREY/HIIPR를 OVERFLY하여 이륙하라는 의미임

- INITIAL CONTACT → "LEAVING 600FT FOR FL230" → "CLIMB VIA SID" → TOP ALT FL230 & CLB MODE SET

- "SUMMR2 DEP PASSING 1,000FT TO 5,000FT" → CTC SOCAL DEPARTURE → CTC LOS ANGELES CTRL → DCT MCKEY

- "DCT TRTON CLIMB VIA SID"

- "CLIMB VIA SID, EXCEPT MAINTAIN FL220" → FL220 지키면서 SID를 따라서 상승할 것

- NUBDA 이후 "AFTER 144E, CTC TOKYO CTRL 118.9" → LL CROSSING에서 LONGITUDE 144E 입력 및 FIX INFO에 입력하여 위치 참조

 

ㆍLAX TOWER LIVE ATC

- LINK

 

ㆍLAWA ADG VI PLAN

- LINK

 

ㆍALTERNATE AIRPORTS

- KONT/ONT, ONTARIO INTL, ONTARIO, CALIF → LINK

- KSFO/SFO, SAN FRANCISCO INTL, SAN FRANCISCO, CALIF → LINK

- RJBB/KIX, KANSAI INTL, OSAKA, JAPAN → LINK

- PANC/ANC, STEVENS ANCHORAGE INTL, ANCHORAGE, ALASKA → LINK

- RKSS/GMP, GIMPO INTL, SEOUL, KOREA → LINK

- RKTU/CJJ, CHEONG JU INTL, CHEONGJU, KOREA → LINK

- RKPC/CJU, JEJU INTL, JEJU, KOREA → LINK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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